대한민국 대표 중식 대가 이연복 셰프가 채널A '4인용 식탁'에 출연해 이연복 셰프의 대표 메뉴 멘보샤, 동파육, 황제 팔보채까지 다양한 음식을 선보였습니다. 이연복 셰프는 여러 방송에 출현해 놀라운 요리 실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런 이연복 셰프가 방송에서 축농증으로 인한 후각 상실을 고백하며 그로 인해 은퇴까지 고민했었다고 밝혔습니다. 요리사에게 후각을 잃는다는 것을 그야말로 사형선고와도 같을 텐데요. 오늘은 이연복 셰프의 사연과 함께 축농증은 무엇인지 치료법에 대해서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이연복 셰프 축농증으로 후각 상실 고백
이연복 셰프는 40년 전, 대만 대사관에서 근무하던 중 건강검진을 받게 되었습니다. 당시 축농증 진단 수술을 권유받았고 한국으로 돌아온 뒤 후각이 상실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원인은 후각 신경 유착으로 수술로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재발위험이 매우 컸다고 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연복 셰프는 미각에 모든 감각을 집중하며 노력을 하게 됩니다. 아침에는 공복 상태로 미각을 유지하고 새로운 식자재를 만나게 되면 더욱 예민하게 반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셰프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후각 상실을 선고받으면 기분이 어떨까요? 이연복 셰프가 은퇴를 고민했던 것도 이 때문일 것입니다. 후각이 상실되면 미각만으로 맛을 느끼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단순한 감기나 비염에서 시작되어 증상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축농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축농증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치료도 가능하겠죠. 오늘은 이연복 셰프가 앓았던 너 축농증은 무엇인지 그 원인과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축농증
그럼 축농증이란 병은 어떤 병일까요? 축농증은 흔히 감기나 바이러스 감염 후에 발생하는데, 이는 상기도의 점막이 손상되면서 부비동의 자연 배출 경로가 막히기 때문입니다. 감기나 바이러스가 코안의 염증을 유발하면, 부비동 내부로의 산소 공급과 점액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됩니다. 결국 고름이 차는 축농증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감기 증상이 다 나았다고 생각했는데도 코막힘이나 두통이 지속된다면, 축농증을 한번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그 외에도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경우, 점막의 과민반응으로 증상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축농증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이거나 수면 부족,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 흡연 등의 생활습관도 회복을 방해하여 만성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축농증 초기증상으로는 지속적인 코막힘, 누런 콧물, 두통, 얼굴 통증, 후각 저하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눈 주위나 광대뼈 부근의 통증, 고개를 숙일 때 느껴지는 압박감은 부비동 내에 고름이 차 있다는 신호입니다. 또한, 감기 증상이 호전되다가 다시 심해지는 경우에는 세균성 부비동염이 생긴 것일 수도 있으니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에는 부비동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쉽게 감염되고, 환기 기능이 떨어져 축농증으로 진행되기 가 더 쉽습니다. 성인의 경우도 비중격 만곡증이나 비염 등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감기 후 축농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 커지므로 평소에도 축농증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치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치료법
축농증이 의심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 진단입니다. 치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확연히 다른데, 초기에는 항생제와 점막수축제, 스테로이드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고 증상이 심하거나 만성화된 경우에는 내시경 부비동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의 치료 외에도 가정에서도 축농증으로의 진행을 막기 위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루 2~3회 생리식염수로 비강 세척을 해주면 고름 제거에 도움이 되고, 실내 습도를 50~60%로 유지하면 점막 건조를 막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며, 코를 세게 푸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은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기와 축농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축농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호흡기 질병입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더욱더 유의해야 축농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증상들을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순 감기가 아닌 축농증이 아닌가 의심이 된다면 어서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조기 진단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